본문 바로가기

Computer (컴퓨터)

시놀로지 FileStation Synology SFTP WebDAV 속도 비교 결과 차이점

728x90
반응형

시놀로지 FileStation Synology SFTP WebDAV 속도 비교 결과

 

시놀로지 FileStation Synology SFTP WebDAV 속도 비교 결과

 

 

시놀로지 FileStation Synology SFTP WebDAV 속도 비교 결과

프로토콜 비교

윈도우 SFTP : 55초

외부 윈도우 폴더 주소창에 SFTP 주소를 넣고 사용하고 했으나 가장 느린 속도를 보여줬다.

그외 Synology, SFTP, WebDAV 는 별도 프로그램이 필요해서,

RaiDrive 를 다운받아 사용했다.

국산 프로그램이고, 8개 연결 까지는 무료이며, 인터페이스도 꽤나 훌륭했다.

SFTP 가 가장 안정적으로 나와줬다.
Snology 와 WebDAV 는 동일한 포트여서 동일한 프로토콜을 사용하는듯 했으며, 속도 역시나 같았다.

[속도비교]
파일 수십개에 적당한 용량의 파일들이다.
동일한 환경이니 결과 비율도 비슷하게 나왔을거라 생각한다.

윈도우 폴더 SFTP - UP : 55 / DN : 20
SFTP - UP : 20 / DN : ?
Synology - UP : 35 / DN : ?
WebDAV - UP : 33 / DN : 12
FileStation - UP : 20 / DN : 12

[특이사항]
윈도우 폴더 SFTP
- 다운로드시 한글깨짐 발생
- 업로드 속도 가장 느림 ( 55초 )
* 왠만하면 쓰지말자...

SFTP 는 원래 파일수정이 불가한데, RaiDrive 에서 뒷처리를하는것인지 파일 수정이 되었다.
따라서 RaiDrive 상에서 사용편의는 모두 동일하나, 속도는 SFTP가 월등하다.

[ FileStation ]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주소를 입력하고 사용하는것인데, SFTP 처럼 속도가 빠르다.
다만 웹상에서 파일을 보는 것은 가능하나 수정이 불가하여 불편함이 있다.
* 보는것도 별도 셋팅을 거쳐야 한다.


[ 결론 ]
외부환경에서는 웹브라우저를 통한 FileStation 을 이용하여 업/다운로드를 하고 편집은 따로 하자.
본인의 PC컴퓨터에서는 RaiDrive를 설치 후 SFTP를 사용하는것이 현명할 듯 하다.

* 참고사항 *

WebDAV 는 웹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여러명이 동시 편집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프로토콜이라고 보는편이 가장 합리적인듯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