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WPF & C# - 문자열 숫자형식 포맷 ( 데이타 타입 / 숫자형식 / 날짜형식 / 이스케이스 시퀀스 / 연산자 ) |
[표 #1] C# 데이터 형식 (C# Data Types) | ||||
분 류 | 종 류 | 키워드/예약어 | 특 성 | |
값 형식 Value Type | 구조체형 Structs | 숫자형 Numeric | sbyte | 부호있는 8비트 숫자 -128 ~ 127 |
byte | 부호없는 8비트 숫자 0 ~ 255 | |||
short | 부호있는 16비트 숫자 -32,768 ~ 32,767 | |||
ushort | 부호없는 16비트 숫자 0 ~ 65,535 | |||
int | 부호있는 32비트 숫자 -2,147,483,648 ~ 2,147,483,647 | |||
uint | 부호없는 32비트 숫자 0 ~ 4,294,967,295 | |||
long | 부호있는 64비트 숫자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 | |||
ulong | 부호없는 64비트 숫자 0 ~ 18,446,744,073,709,551,615 | |||
char | 16비트 유니코드 문자 U+0000 ~ U+ffff | |||
float | 32비트 부동 소수점 숫자 1.5x10-45 ~ 3.4x1038 | |||
double | 64비트 부동 소수점 숫자 5.0x10-324 ~ 1.7x10308 | |||
decimal | 96비트 부호있는 숫자 100 ~ 1028 | |||
불런형 Boolean | bool | 논리 참 (true) / 거짓 (false) | ||
사용자 정의형 User Defined Structs | struct | 사용자 정의 구조체 | ||
열거형 Enumerations | enum | 열거형 | ||
참조 형식 Reference Type | 클래스 Class | class | 클래스 개체 (System.Object에서 파생됨) 포함할 수 있는 멤버 형식 - Constructor (생성자) - Destructor (소멸자) - Constant (상수) - Field (필드) - Method (메서드) - Property (속성; 프로퍼티) - Indexer (인덱서) - Operator (연산자) - Event (이벤트) - Delegate (델리게이트) - Class (클래스) - Interface (인터페이스) - Struct (구조체) | |
인터페이스 Interface | interface | 인터페이스 (System.Object에서 파생되지 않음) 메서드, 델리게이트, 이벤트 등에 대한 규약을 명시함. 구현은 하지 않음. | ||
델리게이트 Delegate | delegate | 델리게이트 다른 메서드에 대한 메서드 이름을 임의로 명명하여 사용하거나 가리키도록 할 때 사용. | ||
개체 Object | object Object | 개체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제외한 모든 형식의 기본형 | ||
문자열 String | string String | 문자열 유니코드 문자 집합. 문자열 값을 표현하고 다루는데 사용. | ||
(참고 : MSDN) |
C# 문자열 숫자형식 포맷팅
C# Numberic Formatting
숫자형식 포맷팅을 이용하면 숫자로 이루어진 문자열을 다양한 형태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포맷팅은 System.String.Format 메서드에 기반하여 적용됩니다.
[표 #2] C# 숫자 형식 문자열 | |||
형식지정자 | 종 류 | 예제 코드 | 출력 결과 |
C / c | 통화 Currency | Console.WriteLine("{0:C}", 2.5); Console.WriteLine("{0:C}", -2.5); | $2.50 ($2.50) |
D / d | 10진법 Decimal | Console.WriteLine("{0:D5}", 25); | 00025 |
E / e | 과학적 지수 Scientific | Console.WriteLine("{0:E}", 250000); | 2.500000E+005 |
F / x | 고정 소수점 Fixed-point | Console.WriteLine("{0:F2}", 25); Console.WriteLine("{0:F0}", 25); | 25.00 25 |
G / g | 일반 General | Console.WriteLine("{0:G}", 2.5); | 2.5 |
N / n | 숫자 Number | Console.WriteLine("{0:N}", 2500000); | 2,500,000.00 |
P / p | 백분율 Percentage | Console.WriteLine("{0:P}", .2468013); Console.WriteLine("{0:P1}", .2468013); | 24.68 % 24.7 % |
X / x | 16진법 Hexadecimal | Console.WriteLine("{0:X}", 250); Console.WriteLine("{0:X}", 0xffff); | FA FFFF |
(참고 : MSDN) |
C# 문자열 날짜형식 포맷팅
C# Date and Time Formatting
날짜형식 포맷팅을 이용하면 날짜나 시간을 의미하는 문자열을 다양한 형태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포맷팅은 System.String.Format 메서드에 기반하여 적용됩니다.
[표 #3] C# 표준 날짜 및 시간 형식 문자열 | |||
형식지정자 | 종 류 | 예제 코드 | 출력 결과 |
d | 간단한 날짜 패턴 | DateTime dt = new DateTime(2008, 12, 6); Console.WriteLine("{0:d}", dt); | 2008-12-06 |
D | 자세한 날짜 패턴 | Console.WriteLine("{0:D}", dt); | 2008년 12월 6일 토요일 |
f | 전체 날짜/시간 패턴 (간단한 시간) | DateTime dt = new DateTime(2008, 12, 6, 16, 3, 52); Console.WriteLine("{0:f}", dt); | 2008년 12월 6일 토요일 오후 4:03 |
F | 전체 날짜/시간 패턴 (자세한 시간) | Console.WriteLine("{0:F}", dt); | 2008년 12월 6일 토요일 오후 4:03:52 |
g | 일반 날짜/시간 패턴 (간단한 시간) | DateTime dt = new DateTime(2008, 12, 6, 16, 3, 52); Console.WriteLine("{0:g}", dt); | 2008-12-06 오후 4:03 |
G | 일반 날짜/시간 패턴 (자세한 시간) | Console.WriteLine("{0:G}", dt); | 2008-12-06 오후 4:03:52 |
M / m | 월 일 패턴 | DateTime dt = new DateTime(2008, 12, 6, 16, 3, 52); Console.WriteLine("{0:M}", dt); | 12월 6일 |
t | 간단한 시간 패턴 | DateTime dt = new DateTime(2008, 12, 6, 16, 3, 52); Console.WriteLine("{0:t}", dt); | 오후 4:03 |
T | 자세한 시간 패턴 | Console.WriteLine("{0:T}", dt); | 오후 4:03:52 |
u | 정렬 가능한 유니버설 날짜/시간 패턴 | DateTime dt = new DateTime(2008, 12, 6, 16, 3, 52); Console.WriteLine("{0:u}", dt); | 2008-12-06 16:03:52Z |
U | 유니버설 전체 날짜/시간 패턴 (국제표준시각) | Console.WriteLine("{0:U}", dt); | 2008년 12월 6일 토요일 오전 7:03:52 |
Y / y | 년 월 패턴 | DateTime dt = new DateTime(2008, 12, 6, 16, 3, 52); Console.WriteLine("{0:Y}", dt); | 2008년 12월 |
모든 예시된 출력 결과는 시스템 로케일이 '한국/한국어 ko-kr'로 설정된 경우로 가정합니다. 모든 예시된 출력 결과는 시스템 로케일 설정에 따라 다르게 출력될 수 있습니다. (참고 : MSDN) |
C# 문자열 이스케이프 시퀀스
String Escape Sequences
[표 #4] C# 문자열 이스케이프 시퀀스 | ||
이스케이프 시퀀스 | 문자 이름 | 유니코드 인코딩 |
\' | 작은 따옴표 | 0x0027 |
\" | 큰 따옴표 | 0x0022 |
\\ | 백슬래시 | 0x005C |
\0 | Null | 0x0000 |
\a | 경고 | 0x0007 |
\b | 백스페이스 | 0x0008 |
\f | 폼 피드 | 0x000C |
\n | 줄 바꿈 | 0x000A |
\r | 캐리지 리턴 | 0x000D |
\t | 가로 탭 | 0x0009 |
\U | 서로게이트 쌍에 대한 유니코드 이스케이스 시퀀스 | \Unnnnnnnn |
\u | 유니코드 이스케이프 시퀀스 | \u0041 = "A" |
\v | 세로 탭 | 0x000B |
\x | 가변 길이를 특징으로 하는 "\u"와 유사한 유니코드 이스케이프 시퀀스 | \x0041 = "A" |
(출처 : MSDN) |
C# 연산자
Operators
[표 #5] C# 연산자 | ||
종류 | 연산자 식 | 설명 |
기 본 연산자 | x.y | 멤버 액세스 연산자 |
f(x) | 메서드 및 대리자 호출 | |
a[x] | 배열 및 인덱서 액세스 | |
x++ | 후위 증가 | |
x-- | 후위 감소 | |
new T(...) | 개체 및 대리자 생성 | |
new T(...){...} | 이니셜라이저(initializer)를 사용한 개체 생성. | |
new {...} | 익명 개체 이니셜라이저. | |
new T[...] | 배열 생성 | |
typeof(T) | T에 대한 System.Type 개체 가져오기 | |
checked(x) | checked 컨텍스트에 대한 식 계산 | |
unchecked(x) | unchecked 컨텍스트에 대한 식 계산 | |
default (T) | T 형식의 기본 값 가져오기 | |
delegate {} | 익명 함수(익명 메서드) | |
단 항 연산자 | +x | ID |
-x | 부정 연산 | |
!x | 논리 부정 연산 | |
~x | 비트 부정 연산 | |
++x | 전위 증가 | |
--x | 전위 감소 | |
(T)x | x를 형식 T 형식으로 명시적 변환 | |
승 제 연산자 | * | 곱하기 |
/ | 나누기 | |
% | 나머지 | |
가 감 연산자 | x + y | 더하기, 문자열 연결, 대리자 결합 |
x - y | 빼기, 대리자 제거 | |
시프트 연산자 | x << y | 왼쪽 시프트 |
x >> y | 오른쪽 시프트 | |
관 계 및 형 식 연산자 | x < y | 보다 작음 |
x > y | 보다 큼 | |
x <= y | 작거나 같음 | |
x >= y | 크거나 같음 | |
x is T | x가 T이면 tru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 | |
x as T | T로 형식화된 x 또는, null (x를 T로 형식화할 수 없는 경우)을 반환 | |
같 음 연산자 | x == y | 같음 |
x != y | 같지 않음 | |
할 당 및 익 명 연산자 | = | 할당 연산자 |
x op= y | 다음 연산자를 지원하는 복합 할당 : += -= *= /= %= &= |= != <<= >>= | |
(T x) => y | 익명 함수 (람다 식) | |
논 리 조 건 및 null 연산자 | x & y | 논리곱 - 정수 비트 AND, Boolean 논리 AND |
x ^ y | 논리 XOR 연산자 - 정수 비트 XOR, Boolean 논리 XOR | |
x | y | 논리 OR 연산자 - 정수 비트 OR, Boolean 논리 OR | |
x && y | 조건부 논리곱 연산자 - x가 true인 경우에만 y를 계산. | |
x || y | 조건부 논리합 연산자 - x가 false인 경우에만 y를 계산. | |
x ?? y | Null 결합 - x가 null인 경우 y로 계산하고, 그렇지 않으면 x로 계산. | |
x ? y : z | x가 true이면 y로 계산되고, x가 false이면 z로 계산. | |
(출처 : MSDN) [출처] C# Data Types (이리온나) |작성자 이리온나 |
728x90
반응형